straphaelkcc
 
집행 사목회
꾸리아
성 빈첸시오회
울뜨레아
Sunday School
10시 교중 미사 세실리아 성가대
12시 미사 가족 성가대
M.E. (Marriage Encounter)
한국학교
성령기도회
성모회
연령회
가톨릭 성서 모임(성경 그룹 공부)
푸른군대(복녀 히야친타)
푸른군대(성 루도비꼬 마리아)
성소 기도회
 
 
1.동기와 시작

성서를 전문적으로 공부한 사람들이 아니면 성서를 가르칠 수 없다는 고정 관념을 깨고, 영원한 도움의 성모 수녀회가 처음으로 평신도 말씀의 봉사자를 양성하는 성서 교육 프로그램을 만든 것입니다.
가톨릭의 젊은 지성인들이 하느님 말씀에 대한 목마름 때문에 개신교의 성서 공부에 참여하면서 많은 갈등을 겪고 있다는 이야기를 전해 듣고,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성서 공부 방법을 모색하게 된 노력이 그 결실을 본 것입니다. 
오직 하느님의 말씀을 학문이 아닌 생명의 말씀으로 맛들일 수 있게 하려는 열망 하나로 수녀들은 교회 내 성서 전문 학자들을 찾아 다니며 자문과 도움을 받으면서 성서 각권에 따른 문제집을 하나 하나 만들어 갔습니다.
문제집에 맞는 연수를 개최하고 실험 단계를 거친 결과 그 반응은 대단했습니다.  먼저 수녀원 내에서의 시험단계를 거친 후, 1972년 대학생을 중심으로 처음 시도된 성서 공부가 1973년에
첫 말씀의 봉사자 14명을 배출하면서 계속 그룹이 늘고 말씀의 봉사자들을 배출했습니다. 이어서  전국 대학생들에게 확산되어 갔습니다. 이때부터 "가톨릭 대학생 성서모임" 이라고 불리다가1974년부터 직장인들과 어버이들이 대거 참여하면서 어버이 성서모임이 정식으로 발족하게 되었고, "가톨릭 성서모임" 으로 말씀의 봉사자들이 많이 배출되었습니다.
현재 30여명의 성서사도직 담당수녀들과 3000명 이상의 말씀의 봉사자들이 한국, 미국, 독일, 싱가폴, 아르헨티나등에서 말씀을 선포하고 있습니다. 미국에는 1988년에 어른성서 모임이 시작되었고, 2002년 부터는 한국어와 영어로 젊은이 성서모임이 시작 되었습니다.

2.목적

세례성사를 받은 신자들이 성경을 읽고 묵상하게 하고, 그들의 영신생활에 건전한 영양과, 거룩한 활력을 얻게 하며, 가정과 사회의 일상 생활 가운데 복음의 힘이 빛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성경은 바로 그리스도를 증언하고 있으므로 성경속에 영원한 생명이 있다는 것을 인식할때, 하느님의 신비가 얼마나 넓고 길고 깊은지를 깨달아 알고, 인간의 모든 지식을 초월한 그리스도의 사랑을 알 수 있게 되어, 지속적인 복음의 생활화가 이루어지게 하려는데 있습니다.
하느님 말씀이 빨리 전파되고 현양될 수 있도록, 평신도 말씀의 봉사자 양성에 주력하여, 세상 끝까지 어디에서나 그리스도의 증인이 되라는 말씀대로 국내는 물론 세계 선교를 목적으로 합니다.

3.그룹 인원/기간/시간

인원은 평균 6-8명, 기간은 6-8개월 정도, 시간은 오전, 오후반

4.어떻게 하는가?

일주일에 한번 (2시간),  봉사자의 인도로, 지침서에 따라, 기도, 성가, 그 다음, 성경을 읽고, 나의 삶과 연결하여 묵상하고 나누는 가운데,

5.왜 좋은가?

그 말씀이 나에게 주시는 메세지를 깨닫게 되고, 이제는 그 말씀이 내 안에서 살아계신 말씀이 되어, 나의 삶이 나의 뜻대로가 아니라, 주님께서 원하시는 대로 살아가고자 하는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6.과목

성서모임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서 과정별, 순서대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창세기, 탈출기, 마르코복음, 요한복음, 사도행전, 이사야, 마태오복음)

7.연수

각 과정이 끝나면, 성서센터에서 이틀에 걸친 해당 과정의 연수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8.신청

봄, 가을 본당 주보에 신청에 관하여 게재 됩니다.  그 때 신청하시면 됩니다.
만일에 그 기간 이외에도 질문이나, 신청이 필요하시면,
현봉사자 대표:   (이 마태오 562-228-4528 에게 혹은 사무실에 연락가능함)

9.본당의 현황

성 라파엘 본당에서는, 처음으로, 정알렉스 본당 신부님의 원하심에 따라, 수녀님(영원한 도움의 성모 수녀회, 말씀의 센터터)의 인도로, 1995년 6월에 약 200명이 '성서 40주간' 공부를 시작하여, 1996년 8월에 40명이 끝내면서, '그룹공부' 가 시작 되었습니다.
저희 라파엘 본당에서는 2012년 12월 기록으로 500명 이상이 창세기 그룹공부를 끝냈고, 마태오 복음 공부까지 계속 하신 분들의 모든 기록이 성당에 보관  되어 있습니다.
본당에서 그룹공부를 하고 계시는 분은, 1년에 평균 100명 정도가 됩니다.
(모든 과목을 합하여)

10. 봉사자 인원

현재 16명의 봉사자들이 봉사하고 있습니다.

11.봉사자 선출

봉사자는 적어도 창세기, 탈출기, 마르코복음, 요한복음 이상 그룹공부를 끝내고, 성실하게 출석과 공부, 신앙인으로서의 삶의 태도, 기도 생활,  또한,  본인의 소명의식이 있어야 하고, 과목의 모든 연수를 끝낸 자들로써, 그 과목의 봉사자의 추천이 있어야 하고, 봉사자 전체의 추천을 거쳐, 본당 신부님의 승인을 받은 후, 봉사자 교육을 받고, 담당 수녀님과의 면담과, 피정을 거쳐 말씀의 초막절을 기해 선서를 합니다.